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부귀한 집안은 당연히 관대하고 어질어야 하는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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부귀한 집안은 당연히 관대하고 어질어야 하는데 도리어 샘이 많고 모질면

부귀하면서도 그 행실을 가난하고 천하게 하는 것이니 어떻게 부귀를 누릴 수 있겟는가?

총명한 사람은 마땅히 그 재능을 깊이 간직해 두어야 하는데

도리어 잘난 듯 과시하면 총명하면서도 우매하게 그 병폐를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니

어찌 실패하지 않겠는가?

 

 

 

 

32

낮은 곳에 거처한 뒤에야 높은 곳에 오르는 것의 위태로움을 알 것이요,

어두운 곳에 있은 뒤에야 밝은 곳을 향함이 지나치게 드러난다는 것을 알 것이다.

평온함을 간직한 뒤에야 할동하기 좋아하는 것이 지나치게 고됨을 알 것이요,

침묵을 수양한 뒤에야 말 많은 것이 소란스럽다는 것을 알 것이다.

 

33

부귀공명을 추구하는 마음을 떨칠 수 있어야 평범한 단계를 벗어날 수 있고,

인의도덕에 얽매이는 마음을 떨칠 수 있어야 성인의 경지에 들어갈 수 있다.

 

 

34 이익과 욕심이 다 마음을 해치는 것이 아니다.

자신만이 옳다고 생각하는 독선이야말로 마음을 해치는 도적이다.

음악과 성욕이 곡 도덕수양을 방해하는 것이 아니다.

스스로 총명하다고 잘난 체하는 것이야말로 도덕수양의 장애물이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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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정은 변하기 쉽고, 세상살이 험난하고 고생스럽기만 하다.

일이 순탄치 못할 때에는 반드시 한 걸음 눌러나는 이치를 알아야 하고,

일이 거침없이 잘될 때에는 반드시 조금씩 양보하는 공덕을 더해야 한다.